<바톤터치 프로젝트>_202109-202112

<바톤터치 프로젝트>_

서울문화재단, 청년 기획자 플랫폼11111 지원

기획 및 디자인 : 오종원, 퍼실리테이터 : 이선환

프로젝트 진행기간 : 2021년 9월 1일부터 2020년 12월까지

현재 공모 진행중 (포스터 변경예정)

https://forms.gle/qC2tgUCdztrAjhca6

공모요강 _ <바톤터치 프로젝트>_2021년 9월 1일 - 12월 20일

기획 : 오종원 / 피그헤드랩

퍼실리테이터 : 이선환

참여대상

<바톤터치 프로젝트> 참여자 : 기본 기획자1+창작자1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팀을 바탕으로 함

  • 기획자라 함은 기본적으로 11111에 속하신 분들을 칭합니다.

  • 창작자라 함은 보편적 차원에서 예술가를 칭하기도 하지만, 그 외에 참여 기획자와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누구라도 좋습니다. 이왕이면 전문적인 영역이 있어도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 단 서로가 어느정도 친분이 있는 관계를 권장합니다.(프로그램의 빠른 진행을 위해)

    ※ 심사과정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11111내 기획자+기획자 조합도 좋습니다.

 

지원조건지원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떤 결과물이던 1회 이상 제작해 보았을 것

2. 어떤 프로그램이던 1회 이상 참여해 보았을 것

3. 프로그램 결과물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아카이브, 프로그램 결과보고전 참여에 합의할 것

  ※ 결과보고전은 온라인 아카이브 자료와 진행과정을 오프라인으로 선보이는 정도입니다.

4. 프로그램 참여에 있어 이해와 배려, 많은 수다와 친해지고자 하는 마음으로 임할 것

세부 활동 방식

본 방식은 릴레이 형식의 팀 매칭 협업 프로그램으로서,

1. 기획자1인 창작자1인으로 이뤄진 팀이, 랜덤한 방식을 통해 매칭이 됩니다.

  • 팀당 타 팀과 두 번의 매칭을 갖습니다. 즉 A라는 팀과의 15일이 지나면 바로 B라는 팀과 15일의 시간을 갖습니다. (첫팀은 마지막 팀과 매칭이 됩니다)

  • 다음 만날 팀은 활동 직전 공개됩니다.

2. 매칭된 팀은 15일간 만남을 갖습니다.

  • 만남은 최소 2회 이상, 권장하기는 4회 이상의 만남을 추천합니다. 그 이상은 자유입니다.

  • 만남이 진행되며 팀은 다음과 같은 자료를 제시합니다.

    1. 만남시 활동내역 기록 (활동 사진 1장과 간단한 메모)

    2. 활동 종료마다 팀당 A4 반페이지 이상의 자유로운 메모(이번 매칭의 감상, 발전가능성, 새로 알게된 것 등)

  • 매칭 시작 후 30일 이내(매칭 종료 후에도 15일 유예기간 부여)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제시합니다.

    • 오프라인 결과보고전 및 온라인 웹페이지에 아카이브 될 수 있도록 시청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자유로운 결과물 1건 이상 - 매칭 후 30일 이내

3. 최소 및 최대 팀 구성

  • 현재 기획 과정에서 최소 참여인원은 3팀(6인)이며, 최대 참여인원은 7팀(14인)입니다. 기획과정에서 권장 프로그램 참여 팀은 6팀(12인)입니다.

4. 제작비 제공

  • 팀당 25만원의 제작비를 제공합니다. 단 제작비는 후지원의 형식으로 활동당 종료시 125,000원 입금x2회.

  • 제작비는 작품 제작비의 개념으로 지급되므로 최종 결과물 제시후 결과물과, 결과물이 아카이브 된 페이지의 상영권은 11111과 피그헤드랩에 기본적으로 1년간 귀속됩니다.

    • 이는 추후 11111과 피그헤드랩이 결과물을 아카이브 하는 과정 및 참여자들이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상황을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결과물의 수정과 삭제를 원할 시 1년이 지난 후, 4인의 동의를 통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종료 후 서울 장한평에 위치한 <피그헤드랩>에서 결과보고전으로 공개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2월 예상 중)

☆ 기획자와 창작자를 구분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입니다.

  1. 기본적으로 보편적 문화행사 업무는 기획자와 창작가가 구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 상에서는 관점의 차이, 전문 영역의 차이가 있는 이들끼리의 만남을 위함입니다.

  2. 프로그램의 진행에 있어 팀은 역할의 구분을 두지 않아도 좋습니다. 같이 경험하고 같이 기록을 남기며 같이 글을 써도 좋습니다. 참여에 있어 기획자와 창작자의 정체성 구분만 있을 뿐, 같이 협업하기를 권장합니다.

  3. 단, 어떤 분야의 전문가적 창작자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해당 분야가 고수하던 방식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참여 창작자가 그림을 그린다고 해서 그림을 그려야 한다거나 전시를 만들어야 하는 등, 어떤 보편적 예술관점을 지향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오히려 기존에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본 프로그램은 종료시 서울 장한평 역 인근 피그헤드랩에서 결과보고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2022년 1월 혹은 2월 예상)

팀 활동 장소

장소는 기본적으로 릴레이로 매칭이 된 팀원들이 타협하는 지점입니다.

요구하는 조건은 '양측이 합의하에 장시간 편하게 대화를 나누거나 안전하게 음식 등을 섭취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권장하는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팀 중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측

2) 두 팀의 중간 지역

3) 서울 지하철 5호선 피그헤드랩 (선 예약 후 사용 가능)_기획자의 운영공간

  • 본 프로젝트의 모든 활동은 참여자들의 재량에 맡기지만, 공식적으로는 코로나 4단계인 이상 오후시간대 허용된 4인 커뮤니티를 가지기를 권장합니다.

  • 프로그램의 특성에 의하여 서울 및 수도권 일대, 오프라인의 참여가 가능한 분들을 우선으로 모집합니다.

기타사항

  1. 본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만남을 목적으로 하기에, 코로나19 방역지침 수행에 팀 내에 합의가 된 체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2. 본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만남을 목적으로 하기에, 서울 및 수도권 일대로 거주자를 제한합니다.

  3. 본 프로그램은 팀 매칭 후 진행과정에서 내부 참여인의 관계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들은 팀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본 프로그램은 기획자 및 퍼실리테이터가 진행 상황과 예상 결과물 등을 간헐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터 시안2.png